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묻고답하기

facebook
twitter
print
상명대(충남) 우리말 가꿈이-5월웅천돌문화공원 누리집 진단 활동(오름달) 글의 상세내용 :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상명대(충남) 우리말 가꿈이-5월웅천돌문화공원 누리집 진단 활동(오름달)
작성자 전** 등록일 2021-05-28 조회 146
첨부  
상명대(충남) 우리말 가꿈이-5월웅천돌문화공원 누리집 진단 활동(오름달)

안녕하세요. 상명대(충남) 우리말 가꿈이 3모둠(오름달)의 모둠장 전효진입니다.

우리말 가꿈이는 우리말을 사랑하는 대학생이 모여 바른 우리말 사용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입니다.

3모둠(오름달)은 5월 3일부터 5월 28일까지 웅천돌문화공원 누리집에서 사용된 언어를 살펴보고 순화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아래는 3모둠(오름달)의 진단 결과입니다.

활동자 : 전효진
활동일자 : 2021.05.03.~05.07.
활동 범위 : 웅천돌문화공원–갤러리탑–전시일정–포토저널 사진전
활동 내용
- 수정 전 : 포토저널
- 수정 후 : 정기보도사진, 사진백과
- 설명 : 포토저널은 사진을 뜻하는 포토(Photo)와 정기적으로 간행되는 신문이나 잡지를 뜻하는 저널(Journal)의 결합으로, 사진에 중점을 둔 저널리즘 또는 그런 종류의 출판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인 포토저널리즘(photojournalism)에서 유래된 어휘이다. 사진에 초점을 두어 출판하는 자료들을 의미하는 이 단어는 한 눈에 뜻을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정기적으로 보도되는 사진이라는 의미인 ‘정기보도사진’ 혹은, 사진을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들이 모여있다는 의미인 ‘사진백과’라고 순화할 것을 제안한다.

활동자 : 정윤서
활동일자 : 2021.05.10.~05.14.
활동 범위 : 웅천돌문화공원 갤러리탑-소개
활동 내용
- 수정 전 : 홈페이지
- 수정 후 : 누리집
- 설명 : ‘홈페이지’라는 단어는 아직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누리집은 ‘홈페이지를 다듬은 토박이말로 만든 새 말이다.‘세상, 세계'를 뜻하는 ‘누리'와 ‘집'을 보탠 말이다. 이렇듯 이미 순우리말로 수정되어 많이 쓰이고 있는 단어이다. 보이는 그대로 순우리말로 쉽게 바뀔 수 있는 단어이기 때문에 우리말로 순화할 것을 제안한다.

활동자 : 정윤지, 이다빈
활동일자 : 2021.05.17.~05.21.
활동 범위 : 웅천돌문화공원 누리집-실과별, 직속, 사업소 관련선택창
활동 내용
- 수정 전 : go
- 수정 후 : 접속하기
- 설명 : 현재 누리집에서 관련 직속, 사업소의 누리집으로 이동한다는 의미에서 go라고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다른 누리집에 접속하기와 의미가 비슷하다고 느껴졌다. go에서 접속하기로 바꾼다면 의미도 달라지지 않을 것이고 이질감도 덜 느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말로 순화할 것을 제안한다.

활동자 : 정윤지, 이다빈
활동일자 : 2021.05.17.~05.21.
활동 범위 : 웅천돌문화공원-커뮤니티
활동 내용
- 수정 전 : 커뮤니티
- 수정 후 : 소통창구
- 설명 : 커뮤니티 속 공지, 사진, 묻고 답하기는 누리집을 방문하는 사람들과의 소통이라고 생각해서 소통창구로 바꿨다.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쓰이던 단어라서 우리말로 사용하기에 낯설 수 있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점차 인식을 넓혀가며 순화할 것을 제안한다.

활동자 : 김진영
활동일자 : 2021.05.24.~05.28.
활동 범위 : 웅천돌문화공원-갤러리탑-소개
활동 내용
- 수정 전 : 갤러리 탑
- 수정 후 : 기획 전시관
- 설명 : 웅천돌문화공원에 위치한 갤러리 탑은 다른 사람의 작품을 일정한 기간 내에 대관하여 전시하는 식으로 이루어져 있다.‘미술품을 진열ㆍ전시하고 판매하는 장소'라는 의미를 가진 갤러리를 영어로 쓰는 것이 아니라 전시관으로, 여기에 덧붙여 직접 작가의 작품을 전시하기 위해 대관하는 장소이기에 기획 전시관이라고 순화할 것을 제안한다.

웅천돌문화공원 누리집이 우리말로 언어를 순화한다면 국민과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우리말 가꿈이의 활동이 웅천돌문화공원 누리집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 웅천돌문화공원 답변형게시판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